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남공사 합격 취업수기

등록일 2019-09-19 작성자 정지은 조회수 3890

조지훈 (회계학과 11학번, 하남도시공사 재무회계팀 사원 )

회계학과에 진학한 후 회계가 제 적성에 맞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회계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공부하였습니다. 3학년까지 학교생활을 하면서 토익 점수를 맞추기 위해 인강도 듣고 독학도 하는 등 열심히 노력하였으나 쉽지 않았고,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토익학원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영어공부를 하던 중 장기현장실습(IPP)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공공기관에서 인턴 생활을 경험해보고자 한국국토정보공사 본사에 지원하였고 합격하였습니다. 전공과 관련하여 재무팀에 근무할 줄 알았지만, 감사실로 발령을 받게 되었고 그곳에서 근무하면서 사회생활이나, 공공기관 업무프로세스 및 감사업무에 대해서도 많이 배웠던 것 같습니다. 근무 도중 어학 시험 성적을 취득하였고, 이를 통해 공공기관을 준비할지, 공인회계사를 준비할지 고민하다가 큰 꿈에 도전해보기 위해 휴학을 하고 공인회계사 시험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2년 반이라는 시간 동안 경상대 고시반과 다른 곳에서 공부하면서 3번의 시험을 응시하였고, 아쉽게도 결과는 좋지 않았습니다. 시험결과를 보고 고민 끝에 원래 생각하던 공기업의 꿈을 실현하고자 과감히 하던 공부를 포기하고 복학신청을 하였습니다. 정말 많은 생각을 하였고, 오랫동안 해 온 공부를 손에서 놓기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자기소개서나 이력서, NCS와 같은 다른 부분을 준비해본 적은 없었지만, 회계사 공부도 했었는데 못 할 이유가 있겠냐는 생각에 복학부터 한 후 바로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에 애를 먹던 도중 학교 내 대학일자리센터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상담을 신청하였는데, 자기소개서부터 시작하여 필기시험 합격 후 면접 코칭까지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은 굉장히 놀라웠습니다. 그곳의 도움과 수많은 연습을 통해 면접시험에 임하였고, 결과는 합격이었습니다.

 

사실 복학 후 1달 만에 합격자 발표를 받은 것이라 아직도 꿈만 같기는 합니다. 하지만 준비 기간을 1달로 볼 수 없는 것이, 제게는 회계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쌓았던 전공 지식이라는 무기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회계 직무면접에서 합격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간 쌓아왔던 전공 지식이 빛을 발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배에게 조언

제가 가장 하고 싶은 말은 많은 경험을 해보면서, 최대한 빨리 시작하는 것입니다. 시행착오를 많이 겪어보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공공기관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막연히 공기업을 가겠다는 생각보다는 어떤 공기업을 가고 싶은지부터 정하는 것이 준비의 시작입니다. 그리고 그에 맞는 대외활동이나 자격조건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고 싶은 회사를 정하신 다음 그 기관들이 그간 시행해온 전형공고를 많이 읽어보시고, 그곳에 적합한 공부방법을 설정하시는 것이 가장 빠른 취업의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 NCS를 도입한 대부분의 공기업이 회사에서 수행할 직무와 상관있는 전공과목과 그 과목의 학점을 입사지원서에 기입하는 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 전공과목 중에서 조금 난이도가 있더라도 추후 이 분야의 전문가라는 것을 알릴 수 있는 과목을 수강하시고 좋은 학점을 받아 두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전공 학점과 더불어서, 공기업 필수 자격증인 한국사나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그리고 최소한의 어학 성적(안 보는 곳도 많아졌지만, 대부분 700점을 요구함)을 갖추시는 것부터 시작하신다면 출발이 한결 순조로우실 것입니다.

 

목표를 향해 열심히 노력한다면 충분히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꼭 원하는 꿈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